1. 자연주의
이번 강의에서는 한국의 전통문화와 실생활에 깊숙히 자리하고있는 자연주의에 대하여 배웠다. 자연주의가 한국의 주생활, 식생활, 의생활등 전통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으며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알 수 있었다.
자연주의에서 자연이라는 것은 '스스로 그러하다'라는 의미이며 자
Ⅰ. 개요
자연주의의 철학적 의미에서 Litter는 「모든 근원적 원인과 동기를 자연에서 찾는 사람들의 가치체계」라고 철학적, 신학적 의미를 예술적 의미에 선행시키고 있지만, 가시적 세계의 실체적 대상을 중시하는 예술과는 무관하지 않다. 따라서 자연주의자들은 현실의 유물적 체계 와 그 자연
Ⅰ. 한국의 미의식
어느 한 지역과 국가의 문화와 미적 개념은 그 지역이나 국가의 특수한 환경, 즉, 풍토, 역사 종교 및 민족의식 등의 환경에 따라 차별성을 갖게 된다. 또한 이 차별성이 세계성을 갖기 위해서는 세계적인 보편적 가치 즉 우수한 가치적 향상과 시대성을 띄어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
자연주의란 원래 Naturalism이라는 말의 역어로서, 1870년대 직후 유럽의 문학, 미술 등 예술분야를 지배한 사조를 가리키는데, 주로 자연을 유일 절대의 현실로 간주하는 입장이다. 사실주의와의 구별은 불분명하여 사실주의의 한 분맥이라고 논하는 연구자도 있지만, 1850년대의 사실주의가 있는 그대로의
한국의 문학론에 도입되어 일어난 가장 중요한 변화가 문학과 학문의 개념적 분별이었다는 것을 말해준다. 그러나 리터래처가 그러한 개념적 분별을 낳았다는 것은 역사적 우연에 가깝다. 리터래처야말로 실은 한자어 문학과 마찬가지로 학문의 의미를 오래도록 지녀온 어휘이기 때문이다. 리터래처
한국적 풍물을 소재로 삼아 그린 작품들을 내보인 막스 길은 1915년 일본에서 활동하던 중 1920년 스케치 여행을 떠나온 런던 미술학교 화가였다. 9월에는 장곡천정 은행집회소에서 영국화가 엘리자베스 키스(Elizabeth Keith)의 작품전이 열린다. 키스는 1919년 31민족해방운동이 일어난 한 달 뒤에 한국에 내
Ⅰ. 개요
언어는 실제적으로 이름을 가지고 있는 것들에 대한 우리의 인상들을 통합시켜주는 그리고 형용사의 이름을 가진 성질들에 감정을 어울리게 하는 우리의 감각적 경험을 형성시켜주기 때문에 우리가 함께 살아가는 예술은 즉 우리의 사진책 그리고 이야기들 그리고 우리가 듣는 음악은 실제
* 산업혁명 이전 → 전통주거, 토속건축(자연과 일체), 환경과 공존
* 급속한 산업화 → 환경파괴
* 심각한 사회문제 인식 → 각 분야 대응책 마련
* 건축분야 에서 유발하는 환경문제 대응 → 생태건축 탄생
- 1979년 Krusche등 독일 연방 환경부 제출 보고서에서 공식적으로 명명
- 생태: 태어날
Ⅰ. 개요
미술관이나 음악당에 갇힌 고급예술은 일상의 맥락에서 완전히 유리되어 있다. 이제 필요한 것은 예술이란 개념과 제도를 폐기시키는 것이 아니라 예술을 `변형`시키는 것이다. ‘죽은’ 예술 개념이 다시 살아있는 진정한 예술이 되기 위해서는 고급과 저급이라는 대분할이 아니라 그 둘을
한국현대문학대사전』,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 p.16.)
1920년에 발간되어 1926년까지 속간된 당시 대종합지인 《개벽》은 신문학사에서 보아도 커다란 공적을 남겼다. 우리 신문학의 역작은 태반이 《개벽》의 창작란에 발표된 것이다. 특히 자연주의 작가들, 염상섭, 현진건은 《개벽》을 통하여 등장